메뉴 건너뛰기

close

명의 시민기자가 개의 기사를 작성하였습니다. 시민기자 전환하기
광복절 74주년 하루 전 날인 8월 14일, 평화의 소녀상이 있는 울산대공원 동문 앞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울산대회와 'NO아베! 울산시민촛불 집회'가 개최되었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집회 난다공연극 현장 2019년 8월 14일 오후 5시 반에 개최된 시민집회에서 예술공연단이 나와서 난다공연극을 하였다.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집회 난다공연극 현장 2019년 8월 14일 오후 5시 반에 개최된 시민집회에서 예술공연단이 나와서 난다공연극을 하였다.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집회 현장사진 2019년 8월 14일 울산시민들이 모여서 피켓을 들며 구호를 외치는 장면
▲ 일본군 위안부 기림일 집회 현장사진 2019년 8월 14일 울산시민들이 모여서 피켓을 들며 구호를 외치는 장면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오후 5시 30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울산대회가 먼저 시작되었다.

이 집회는 울산여성회 등 시민단체에서 개최했다. 일본군 '위안부'와 관련된 시민 자유발언과 공연를 열었으며 마지막에는 아베의 사진에 물을 뿌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집회 현장 주변에서 울산 적폐청산 시민연대 측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파기 서명운동을 했다.
 
아베에게 물뿌리기 퍼포먼스 2019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집회에서 마지막으로 하는 퍼포먼스 이다.
▲ 아베에게 물뿌리기 퍼포먼스 2019년 8월 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집회에서 마지막으로 하는 퍼포먼스 이다.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지소미아 파기 서명운동 `울산 적폐청산 시민연대'에서 이 날 현장주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파기 서명운동을 하였다.
▲ 지소미아 파기 서명운동 `울산 적폐청산 시민연대"에서 이 날 현장주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파기 서명운동을 하였다.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기림일 울산대회가 종료 후, 오후 6시 30분부터 'NO아베! 울산시민촛불집회'가 개최되었다.
 
 NO아베 울산시민대회 현장 사진
 NO아베 울산시민대회 현장 사진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이 행사는 NO아베 울산시민행동에서 주최했다. 위안부 및 강제징용 피해자 아픔을 기리고 일본 정부를 규탄하는 촛불행사였다.

주최 측에서 참가자 들에게 피켓과 촛불을 나눠준다. 이번 행사에서는 강제징용의 배상문제와 아베 정권의 문제점에 대한 규탄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친일 문제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관한 강력한 비판도 제기됐다.
 
관공서 내 조선일보 퇴출 2019년 8월 14일 촛불집회 현장 주변, 울산언론발전을위한시민모임 에서 조선일보를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하였다.
▲ 관공서 내 조선일보 퇴출 2019년 8월 14일 촛불집회 현장 주변, 울산언론발전을위한시민모임 에서 조선일보를 규탄하는 피켓시위를 하였다.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NO아베 울산시민대회 현장 사진2
 NO아베 울산시민대회 현장 사진2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참가자들은 '군국주의 부활시도 아베 정부 규탄한다', '일본과 군사교류 필요 없다 한일군사보호협정 당장 폐기하라', '친일친미 필요 없다 우리민족끼리 평화를 이루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날이 어두워지자 참가자들은 하나둘 씩 촛불을 켰다. 오후 8시 이후, 행사가 끝나고 참가자들은 공업탑 로터리를 돌아 평화의 소녀상으로 돌아오는 700∼800m 구간 행진을 이어갔다. 이들은 소녀상 앞에 돌아온 뒤 구호를 외치고 해산했다.
 
 2019년 8월 14일 공업탑 로터리에서 행진시위 현장
 2019년 8월 14일 공업탑 로터리에서 행진시위 현장
ⓒ 강민혁

관련사진보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주기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울산에 사는 잉여남 입니다. 앞으로 저는 사진작가가 될 수 있을까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